가슴통증은 다 심장질환일까?

    728x90

    1. 심장이란?

      ▶  심장은 유일하게 혼자서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심장이 뛰면서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해주며 이를 통해 영양분 공급과 노폐물 제거의 역할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2. 가슴 통증과 심장질환

      ▶  생각보다 흉통으로 심장질환을 의심해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은 다른 원인들이 많은 증상이며 심장질환인 경우는 드뭅니다.

     

      ▶  흉통이 있을 경우 먼저 갈비뼈, 갈비뼈 사이의 근육, 그리고 그 주변의 신경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  또한 심장 뒤쪽으로 식도가 있어 위염, 식도염이 심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한 경우 부정맥 계열의 심장병일 수 있고, 심장이 잘 뛰지 못하는 경우 심부전 혹은 판막질환 등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심장의 경우 심장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있는데 이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긴 경우 심근경색,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심장 검사

      ▶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부정맥의 계열심전도 검사나 24시간 홀터(맥박측정)검사를 해야합니다.

     

      ▶  심장이 제대로 뛰지 않는 심부전 혹은 판막질환의 경우 심장 초음파검사를 권합니다.

    초음파는 실시간으로 심장을 볼 수 있어 심장 기능과 심장근육 검사에 적합합니다.

     

      ▶  협심증으로 인한 흉통이 의심될 경우에 할 수 있는 검사는 종류도 많고 복잡하여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운동부하검사, 관상동맥CT 등의 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