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아프면 다 편두통?

    728x90

    1. 편두통이란?

      ▶  편두통일측성,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과 구토 및 빛, 소리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두통을 지칭합니다.

     

      ▶  편두통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큰 차이가 있지만 보통 젊은 성인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편두통 환자의 80% 정도가 두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2. 편두통의 원인

      ▶  편두통의 원인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면서 뇌에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두통이 발생한다 혈관 가설이 오랜 기간 인정받은 편두통 유발 요인입니다.

     

      ▶  외에도 신경성 염증이나 가족력이 보이는 경우가 있어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편두통이 발생한다는 가설도 존재합니다.

     

    3. 편두통의 증상

      ▶  편두통은 크게 4단계로 증상을 구분합니다. 

     

      ▶  첫 번째, 전구 증상정신과 기분에 변화가 생기고, 목이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오한과 나태함, 피곤함, 심한 피료, 하품, 배뇨 빈도 증가, 식욕 감퇴, 변비 혹은 설사, 식욕 폭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전조는 일반적으로 시각, 감각 및 운동 현상으로 나타나거나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전조는 보통 맹점, 섬휘암점(지그재그 모양의 섬광성 암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환각이나 시각 왜곡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감각 증상지각 이상이 손에서 부터 가까운 부위로 퍼져 나가며, 드물게 구강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세 번째, 가장 흔한 두통입니다. 두통은 대부분 한 쪽에서만 나타나며 욱신욱신 쑤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만, 양측성이나 전체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통은 보통 아침에 기상 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  마지막으로 두통이 해소된 후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절반 이상의 경우 기분과 지적 수준의 저하, 중력 손상, 무기력함, 혼란 등이 있으며, 신체적 피로감 및 근육 기능 저하 등의 증상도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4. 편두통 진단

      ▶  편두통은 병력과 증상에 근거해서 진단합니다. 편두통을 진단하는 특정 검사는 존재하지 않는데, 대게 신체 검사와 신경 검사는 모두 정상으로 나타나며, CT와 MRI로 촬영을 해도 정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편두통이 의심이 된다면 뇌신경 전문의인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