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우리를 힘들게 하는, 꽃가루 알레르기

    728x90

    1. 꽃가루 알러지란?

      ▶  꽃가루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작은 꽃가루를 코나 기도 등을 통해 들이마실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2. 꽃가루 알러지의 원인

      ▶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은 보통 삼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등의 꽃가루입니다. 꽃가루는 특히 5월에 많이 발생하고 아침에 더 심합니다. 

     

      ▶  꽃가루의 농도따뜻하고 건조한 오전시간대에 가장 높고, 비바람을 동반한 천둥이 친 후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등, 기상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국화, 과꽃, 데이지, 야생 쑥꽃, 야생 국화 등의 꽃가루는 피부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꽃가루 알러지 증상

      ▶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 증상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피부염, 기관지 천식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물 같은 콧물이 지속적으로 흐르고, 연속적인 재채기, 양쪽 콧구멍이 번갈아 가며 막히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생기면 눈이 심하게 가려워져 눈을 비빌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해지면 눈이 충혈되거나 눈꼽이 낄수도 있습니다.

     

      ▶  피부염의 경우 공기 중의 꽃가루가 눈 주위, 얼굴, 목, 손, 팔 등과 같은 부위에 닿아 빨갛게 변하고 가려워 집니다.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으며 전에 있던 피부염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  기관지 천식은 알레르기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는 증상인데,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4. 꽃가루 알러지 치료

      ▶  우선 증상에 대한 문진과 피부 반응 검사, 피부 패치 테스트, 혈액 검사 등을 통해 꽃가루 알레르기가 확진이 되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알레르기 비염의 증세가 심할 때는 항히스타민제나 코에 뿌리는 국소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통해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적은 양 부터 양을 늘려가며 주입하는 면역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 주사와 같은 원리인데, 이 방법은 치료기간이 길며 비용도 많이 들고 부작용 또한 있을 수 있으므로 심장 질환, 임산부, 중증 천식 환자에는 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  코 내부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수술은 알레르기 비염을 없애지는 않고, 비강의 구조를 바로잡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5. 꽃가루 알러지 주의사항

      ▶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시기야외 활동을 줄이고, 꽃가루가 많은 지역의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람이 많이 부는 날외출을 자제하고, 안경과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되며, 귀가 후 옷을 털고 손을 씻고 실내 생활을 하는 것이 좋으며 꽃가루가 많은 기간에 실외에 빨래를 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