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서혜부) 탈장

    728x90

    1. 서혜부 탈장이란?

      ▶  서혜부 탈장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이며 특히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서혜부 탈장은 복부의 내용물이 복벽의 약한 부위를 통해 밀려나와 사타구니 부근으로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서혜부 탈장이 일어난다면 심한 경우 구토나 배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탈장의 원인

      ▶  탈장의 원인은 주로 복부 내압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  가족 중 서혜부 탈장의 병력이 있는 경우, 탈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며 조직이 약해지면서 탈장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기도 합니다.

     

      ▶  장기간 지속되는 기침은 복부 내압을 증가시켜 탈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것 또한 탈장의 위험요소가 됩니다.

     

      ▶  임신이나 비만, 혹은 복부 수술 이력이 있는 경우 탈장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3. 탈장 진단

      ▶  탈장의 주된 진단 방법은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환자가 서 있을 때와 누워 있을 때 사타구니 부위를 검사하여 탈장을 찾는 검사, 때때로 환자에게 기침이나 힘을 주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환자의 증상, 건강 상태, 가족력 등에 대한 병력 청취 혹은, 초음파를 통해 탈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T를 사용하면 탈장의 위치, 크기, 내용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경우나 다른 복부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4. 탈장 치료

      ▶  초기의 작은 탈장이라면 즉시 치료를 하기보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탈장의 상태를 관찰하게 됩니다.

     

      ▶  일부 지지대를 사용하여 탈장 부위를 지지하고 불편함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않고 증상 완화만을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  서혜부 탈장의 가장 흔한 치료는 수술입니다. 탈장된 부위를 원래대로 복원하고 약해진 복벽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시행하게 되며 수술에는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