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숙취란?
▶ 숙취는 술을 마신 이후 느끼는 불쾌감이나 두통, 작업능력 감퇴현상 등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 숙취의 증상에는 탈수, 구토, 메스꺼움, 소화문제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날 아침에 숙취를 느끼는데, 사람에 따라 1~2일간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숙취의 원인
▶ 숙취의 원인은 술이지만, 정확히 분류하면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때문입니다. 간에서 알콜분해효소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아세트알데히드가 미주신경, 교감신경내의 구심성신경섬유를 자극해 구토 및 어지러움, 동공확대, 심장박동 및 호흡문제 등을 일으킵니다.
미주신경은 운동과 지각, 내장의 기능과 관련이 있고, 교감신경은 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신경입니다.
▶ 아세트알데히드는 공장폐수, 오염된 공기 중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대표적인 유해물질이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에게는 두통, 구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 숙취 해소
▶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알콜분해효소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숙취 해소용 음료나 약품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 작용, 해독 효과가 있는 과일 또한 좋은 선택이며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계란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우나, 자극적인 해장국, 커피 등의 선택은 대표적인 잘못된 숙취 해소법으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