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DHD란?
▶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산만함, 활동성이 많거나 충동적 성향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ADHD의 특성상 방치할 경우, 성장기 동안 여러 방면으로 어려움이 생기며,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2. ADHD 증상
▶ ADHD 아동은 선택적으로 집중하기 어려워 하며,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말을 듣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그 곳에 집중하게 되고, 시험을 볼 때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 또한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나 뛰어다니거나 팔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으며,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말이나 행동이 앞서며, 급하게 행동하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3. ADHD의 원인
▶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뇌영상 촬영에서 정상인에 비해 활동과 주의집중을 조절하는 부위의 뇌 활성이 떨어지는 소견이 관찰되며, 구조적인 차이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 특정 할 수 없지만, 몇가지 높은 가능성이 있는 요인들은 있습니다.
- 어머니의 산전 흡연(간접흡연)은 ADHD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임신 중의 음주나 약물복용은 태아의 신경세포 활성을 줄이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 페인트나 오래된 건물의 수도관에서 발견되는 납의 노출은 ADHD뿐 아니라 분열, 폭력성과도 관련 있습니다.
- 인공색소와 식품보존제와 같은 음식첨가물 또한 과잉행동을 유발하며, 설탕은 과잉행동을 유발하는 물질로 여겨지지만,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4. ADHD 진단표
1.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의 진단은 아래 1)또는 2)번 중 한 가지일 때 가능하다.
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등)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을 정도로 지속된다.
- 과잉행동 증상
-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 경우에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충동성 증상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2.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3. 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 (예: 학교 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4.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5.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 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 주의력 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5. ADHD 치료
▶ ADHD의 경우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80%정도의 환자에게서 호전을 볼 수 있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 약물치료가 효과를 보이는 것은 맞지만 약물치료만으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인 부모 교육과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게끔 하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배양,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