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츠하이머란?
▶ 알츠하이머는 이상 단백질(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타우 단백질)이 뇌 속에 쌓여 신경세포가 죽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퇴행성 질환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세포가 손상되며 점차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얘기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치매환자의 50~60%의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2. 알츠하이머의 원인
▶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확실한 원인이 모두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 유전적 위험인자가 밝혀졌습니다. 21번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다운증후군 환자는 중년기가 되면 거의 대부분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 알츠하이머의 경우 대게 유전자적인 문제가 주류이지만, 신경 전달 물질의 경로의 문제, 고령, 다운 증후군, 저학력, 가족력, 80세 이상의 여성 등은 알츠하이머의 위험군입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의 심혈관 위험인자 또한 직간접적으로 알츠하이머의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3. 알츠하이머 증상
▶ 알츠하이머의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기억 장애가 있습니다. 단기 기억이 어려워지고, 병이 진행할수록 오랫동안 있었던 기억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 실어증이 올 수 있습니다. 물건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그런 것'과 같은 모호한 단어들을 자주 사용하게 되며 말이나 글을 이해하는 능력도 점차 잃게 됩니다.
▶ 일상적인 생활 동작, 요리, 세수, 옷갈아입기 등의 행동에서 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시력은 정상이지만 사물을 구별하지 못하고, 심한 경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나 가족의 모습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며, 방향 감각이 떨어져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습니다.
▶ 외에도 판단력이 떨어지게 되고, 망상과 같은 정신증적인 증상과 이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알츠하이머 환자에게서 우울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며, 감정상태가 불안정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