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정맥루란?
▶ 동정맥루는 혈액 투석을 위해 만드는 혈관입니다. 혈액 투석을 위해 분당 20ml 이상의 많은 혈액을 뽑아내고 동시에 정화된 혈액을 빠른 속도로 주입시킬 경로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만드는 것이 동정맥루 입니다.
▶ 투석 혈관의 경우 보통 자가혈관 투석 혈관의 경우 평균 2.83년, 인공혈관 투석 혈관의 경우 1.75년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투석 혈관의 고장은 투석을 받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기 마련인데, 매번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술을 통해 재개통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루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검사 결과 50%이상 협착이 있다면 인터벤션(재개통)
시술이 필요합니다.
2. AVF (Arterio Venous Fistula) 동정맥루
▶ AVF(Arterio Venous Fistula)는 자가혈관 투석 혈관입니다. AVF의 경우 자신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은 정맥보다 압력이 높아 동맥과 정맥을 연결시키게 되면 높은 동맥의 압력으로 인해 동맥에 있던 혈액이 정맥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 동맥의 혈액이 정맥으로 들어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약한 정맥은 압력에 의해 부담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시술 후 환자분들에게 공 쥐어짜기나 손목을 움직이는 운동을 권하게 됩니다.
시술 후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동정맥루의 지름이 넓어지고 혈관벽이 두꺼워지며 성숙하게 됩니다.
▶ 위와 같이 동정맥루 시술 후 혈관이 성숙하기 까지는 1~3개월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술 직후 바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 AVF의 경우 자신의 혈관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낮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더욱 안정적인 장점이 있지만, 환자의 혈관상태에 따라 AVF의 사용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3. AVG (Arterio Venous Graft) 동정맥이식
▶ AVG(Arterio Venous Graft)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환자 본인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AVF를 만들기 어려울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AVF의 경우 동맥과 정맥을 직접 이어 붙히는 것이 아닌 동맥과 정맥 사이에 인조혈관을 붙혀 이어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 AVG의 경우 합성 물질을 이용한 인공혈관을 통해 동맥과 정맥을 이어주기 때문에 시술 후 약 2~4주 후에 이식부위가 안정화 되어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 AVG는 AVF에 비해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물질을 몸속에 이식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감염, 혹은 혈전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AVF보다 AVG의 수명이 더 짧아서, 정기적인 검사와 교체, 혹은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AVF, AVG 주의사항
▶ AVF 혹은 AVG를 시술한 경우 공통적으로 혈압 측정, 혹은 혈액 채취등을 할 때 시술을 시행한 팔로 할 경우 혈관의 손상위험이 있어 시술을 하지 않은 팔로 시행해야 합니다.
▶ 시술을 한 팔로 팔베게를 하거나, 시계를 강하게 착용하거나 팔찌를 착용하면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투석 혈관의 경우 주기적인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을 포함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투석 혈관을 잘 관리하여 투석 혈관을 더욱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