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근막통증증후군이란?
▶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과 근막에 발생하고, 한 곳이나 여러 곳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목, 어꺠, 허리등이 뻐근해지며 신체 활동에 제한이 생기고, 증상이 심하면 통증, 우울증, 두통, 수면장애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
▶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은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반복적임 움직임, 잘못된 자세나 외상 등이 있습니다.
▶ 대게 뒷목, 어깨, 허리 등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며, 이 부위의 근육들이 쉬지 못하고 과도하게 긴장하면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더 먼곳까지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근육통이 있으며, 깊은 통증, 쑤시는 듯한 통증, 타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특정 부위를 누르면 딱딱하게 만져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다른 부위에 통증 혹은 저린 감이 나타나며 힘이 빠지는 부위가 통증 유발점 입니다.
3.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 근막통증증후군이 나타나면 스트레칭이나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치료가 효과가 없다면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치료, 전기치료와 같은 치료들 또한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는 영상검사(CT,MRI)로 진단할 수 없습니다. 이 질환의 진단은 전문의의 눈과 손으로 직접 진단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적외선 체열 촬영을 통한 진단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