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류로부터 진화한 기관지?
▶ 기관지의 진화는 약 4000만 년 전, 어류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초기 기관지는 물 속에서 산소 공급을 위한 구조로 발전했으며, 현재 우리가 공기 중의 산소를 호흡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진화한 초석이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화석에서는 지금의 기관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종들이 각 지역의 기후와 환경에 맞게 적응하며 진화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관지의 역할 및 정의
▶ 기관지는 우리가 숨을 쉴때 들이마신 공기를 폐로 이동시켜주고 내쉰 공기는 바깥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관지에서 분비하는 점액과 기관지의 섬모운동으로 세균,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면역작용도 수행합니다.
▶ 기관지에는 매우 작은 섬모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섬모는 길이가 5~50마이크로미터, 직경이 0.25마이크로미터의 아주 가늘고 짧은 털입니다. 1초에 12번 정도 움직이며, 1차 호흡기관인 코와 같은 곳에서 걸러지지 못한 이물질들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기관지에서도 걸러내지 못한 아주 작은 이물질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재채기를 통해 배출하게 됩니다.
기관지에 분비되는 점액은 끈적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점액에 달라 붙은 먼지를 앞서 말한 섬모를 통해 가래,
혹은 재채기로 배출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인의 경우 하루 20~100ml의 점액이 생성 되지만 매연이나 탁한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면 점액에 분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기침이 잦아지며 배출능력 또한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기관지 질병
▶ 기관지 질병은 호흡기계의 일부를 감염하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한 기관지 질병에는 천식,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폐렴, 기관지 확장증 등 호흡에 영향을 주는 질병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질병은 주로 호흡 기능을 조절하는 기관지가 망가지면서 발생합니다. 기관지 질병이 생긴다면 염증, 점막부종, 기관지의 수축 등이 호흡 곤란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기관지 질병의 원인
▶ 기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대부분의 분들이 넌지시 알고 계실거라 생각 됩니다. 흡연, 대기 오염, 유전적 요소, 알레르기 등이 기관지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병의 근원이라 여겨지는 흡연은 기관지염과 폐기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기관지는 신경계와 연결되어 있어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적 요인에도 호흡곤란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관지 질병 예방
▶ 흡연을 피하고 두 번째 흡연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흡기계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 또한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그 만큼 지키기 힘든 것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