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A는 언제 찍는게 좋을까?

    728x90

    1. MRA란?

      ▶  뇌 MRA뇌혈관 자기공명 촬영 검사를 뜻합니다.

     

      ▶  뇌혈관 검사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검사 중 하나이며, 뇌혈관의 경우 검사방법은 다양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차적 검사로 사용합니다.

     

     

    2. 다른 뇌 검사

      ▶  MRI의 경우 뇌혈관이 아닌 뇌, 혹은 뇌 주변 구조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다만 MRA와 다르게 뇌혈관 상태를 정확하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뇌혈관의 경우 CT를 이용한 CTA, 뇌혈관 조영술, 뇌혈류 초음파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T로 진행하는 뇌혈관 검사의 경우 정확도가 높지만 약간의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조영제 주사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검사는 아닙니다.

    조영제의 경우 신장 기능에 따라 사용여부가 결정되며, 방사선 노출 정도는 CT 기계에 따라 다릅니다.

     

      ▶  뇌혈관 조영술은 정확도가 가장 높지만,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또한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있고 조영제도 사용하게 됩니다. 뇌혈관 조영술의 경우 시술, 수술 전 검사로 주로 이용됩니다.

     

      ▶  뇌혈류 초음파의 경우 초음파가 두개골을 투과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다만, 검사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검사 과정이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3. MRA의 장점

      ▶  MRA뇌혈관을 보는 검사로 방사선 노출이 없고,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아서 인체에 무해합니다. 또한 촬영 시간도 보통 6~10분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폐소공포증이 있을 경우, 촬영이 어려울 수 있어 사전에 고지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받고 촬영을 해야합니다.

     

      ▶  자성을 이용하는 기기의 특성인공심장박동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의료진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  뇌혈관 검사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받아보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특히 뇌동맥류(뇌꽈리)는 젊은 사람에게도 생길 수 있으며, 뇌동맥류가 있을 경우 언제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고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